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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, 4학년 학생들이 이론적 전공지식과 기술 및 연구능력을 기반으로 산업체
혹은 사회가 갖고 있는 문제점을 발견ㆍ해결해 나가는 팀단위 프로젝트형 교과목
운영목적
  • 팀단위 활용을 통한 팀워크 및 의사소통능력 향상
  • 문제해결을 통한 창의성 및 융합적 사고력 향상
  • 산업체(사회) 현장에 적용 가능한 전공 실무능력 향상
결과물 형태
  • 공학계열의 경우 프로토타입 형태의 제품이나 작품, 프로그램 형태
  • 비공학계열의 경우 실험분석 결과, 조사분석 결과, 해결책 제안등 무형적인 것도 가능
유형
유형 주요내용
테스트베드 활용 실증형 실습선,실해역,해양드론공역등 대학 특화테스트베드를 활용한 캡스톤 디자인
해양클러스터 연계형 동삼혁신지구 부산이전 공공기관 등 해양클러스터기관 연계 연구중심 캡스톤디자인
4차 산업혁명 연계형 미래 산업수요 대응 4차 산업혁명 기술을 결합한 캡스톤 디자인
창업동아리 연계형 기술창업 등 캡스톤 디자인 우수 작품 고도화를 위한 창업동아리 연계 캡스톤 디자인
지역사회 문제해결형 영도구 및 부산 지역사회 현안 발굴·해결을 위한 캡스톤 디자인
팀구성
  • 지도교수 1인, 대학원생 1인, 기업멘토 1인
  • 학부(과) 3~4학년 재학생 2인 이상
운영프로세스
지원금 사용절차
1

신청서
/수행계획서 제출

행위주체지도교수/신청학생 제출서류캡스톤 디자인 지원신청서
캡스톤 디자인 수행계획서
2

지원금 지급

3

참가지원금 사용

행위주체지원팀 제출서류지원금 정산서류
4

최종 결과보고 서류제출

행위주체지원팀 제출서류결과보고서, 캡스톤 디자인 패널자료, 만족도 조사 설문지, 지원금 통장 입출금 거래 내역확인서
지원내용
  • 지원금(시제품 재료비, 인쇄 및 제본비, 회의비, 출장비, 문헌 구입비) 지원
  • 팀별 과제에 대한 기업 멘토의 멘토링 자문비 지원(사업단 별도 기준에 의거 지급)
  • 캡스톤디자인 과제에 대한 특허 출원 지원, 기타 대외 창의성 경진대회(경진대회 및 공모전)
문의
인재양성부 교육과정운영팀
051-410-5345복사하기